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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운영체제 3강. 스케줄링 알고리즘
    방송통신대학교 - 컴퓨터과학과/운영체제 2022. 4. 20. 14:02

   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

     

    평균 대기시간

    각 프로세스가 수행이 완료될 때까지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시간의 합의 평균 값

     

    평균 반환시간

    각 프로세스가 생성된 시점부터 수행이 완료된 시점까지의 소요시간의 평균값

     

     

    다양한 스케줄링 알고리즘

    • FCFS 스케줄링
      • First-Come First-Served
      • 비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
      • 준비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디스패치
      • 장점
        • 가장 간단한 스케줄링 기법
      • 단점
        • 짧은 프로세스가 긴 프로세스를 기다리거나, 중요한 프로세스가 나중에 수행될 수 있음
        • 프로세스들의 도착 순서에 따라 평균 반환시간이 크게 변함

     

    • SJF 스케줄링
      • Shortest Job First 
      • 비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
      •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프로레스 중 실행시간이 가장 짧다고 예상된 것을 먼저 디스패치
      • 장점
        • 일괄처리 환경에서 구현하기 쉬움
      • 단점
        • 실행 예정 시간 길이를 사용자의 추정치에 의존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먼저 처리할 작업의 CPU 시간을 예상할 수 없음

     

    • SRT 스케줄링
      • 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
      • 실행이 끝날 때까지 남은 시간 추정치가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디스패치
      • 장점
        • SJF 보다 평균 대기시간이나 평균 반환시간에서 효율적
        • 대화형 운영체제에 유용
      • 단점
        • 각 프로세스의 실행시간 추적, 선점을 위한 문맥 교환 등 SJF보다 오버헤드가 큼

     

    • RR 스케줄링
      • 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
      • 준비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디스패치하지만 정해진 시간 할당량에 의해 실행을 제한
      • 시간 할당량 안에 완료되지 못한 프로세스는 준비 큐의 맨 뒤에 배치
      • 장점
        • CPU를 독점하지 않고 공평하게 이용
        • 대화형 운영체제에 유용
      • 단점
        • 시간 할당량이 너무 크면 FCFS 스케줄링과 같아짐
        • 시간 할당량이 너무 작으면 문맥 교환에 따른 오버헤드가 크게 증가함

     

    • HRN 스케줄링
      • 비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
      •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프로세스 중 응답비율이 가장 큰 것을 먼저 디스패치
      • 예상 실행시간이 짧을수록, 대기시간이 길수록 응답비율이 커짐
      • 장점
        • SJF의 단점을 보완

     

    •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
      • 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
      • I/O 중심 프로세스와 CPU 중심 프로세스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시간 할당량 부여
      • n개의 단계
      • 각 단계마다 하나씩의 큐 존재
      • 단계가 커질수록 시간 할당량도 커짐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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